[진실 혹은 거짓 ⑧] ABS는 제동거리를 줄여줄까?
[진실 혹은 거짓 ⑧] ABS는 제동거리를 줄여줄까?
  • 오토커넥트
  • 승인 2019.09.2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의 안전을 얘기할 때 브레이크만큼 중요한 것도 없습니다. 다양한 부품들도 분명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차를 정지시켜주는 브레이크는 그 비중이 절대적입니다.

그런데 혹시 ABS(Anti lock Braking System) 이라고 들어보셨죠?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부터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의 일부개정으로 인해 의무화됐습니다. 이게 어떻게 시작됐고 실제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는지 알면 ABS에 대해 더 확실히 이해가 될 겁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ABS가 들어있으면 제동거리가 더욱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과연 그럴까요?  

 ◆ABS(Anti lock Braking System)

ABS는 보쉬(Bosch) 사가 개발한 제동시스템인데요 1929년 프랑스 항공기에 도입한 것이 최초라고 합니다.

이후에 1950년대에는 철도차량이 브레이킹 때마다 마찰로 인해 휠이 비정상 마모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적용하기도 했죠. 

1960년대까지는 기계식 ABS가 쓰였고 1970년대부터 전자식 ABS가 벤츠 S클래스에 최초 적용됐습니다. 

ABS는 기본적으로 제동력을 여러 번 나눠주는 시스템인데요 1초에 수십번 이상 움직이면서 작동하니까 사람이 ABS를 흉내내면서 브레이크를 컨트롤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기존 브레이크는 강한 제동력 때문에 차가 멈추기 전에 휠이 잠기는 락업(Lock-up) 현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스키드 마크가 남게 되고 제동력이 떨어지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이니셜 D’ 에서도 타쿠미가 여러 번 발을 이용해서 브레이킹을 해주는 기술을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농담 삼아 '수동 ABS'라고 부르지만 조금 다른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브레이킹시 락업이 걸린 상황에서는 제동이 길어질 뿐 아니라 타이어가 그립을 잃은 상황이다보니 조향도 어려워지는 상황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차를 안전하게 멈춰 세워주는 ABS 는 자동차의 안전을 위한 제어장치의 기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BS가 제동거리를 줄어주는게 아냐?

조금 더 말씀드리자면 ABS는 제동거리를 줄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조향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ABS 가 없는 상황에서 락업(Lock up) 이 걸리면 제대로 된 조향을 하지 못하고 미끄러지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처음에는 제동거리를 줄이기 위한 목적이었지만 이제는 4개의 바퀴에 제동력을 분배하며 TCS 등의 구동력제어시스템과 통합돼 VDC, ESC 등의 차 자체의 자세를 종합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진화했습니다.

 

◆올바른 운전법

아주 오래 전 ABS 장착 의무화가 되지 않았을 때에 운전을 했던 분들이라면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서 밟는 일명 ‘펌핑’ 브레이킹을 아실 겁니다.

하지만 ABS 가 장착된 차종에서는 이렇게 나눠 밟는 것보다 ABS가 제대로 작동되도록 브레이크 페달을 꾹 밟는 편이 오히려 낫습니다.

그리고 ABS 작동시 차가 ‘그그그극~’ 하면서 떨림과 소음을 내는데요, 지극히 정상적인 소리니까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ABS를 끄면 더 좋은 경우가 있다?

이렇게 안전을 위한 ABS지만 오히려 안전에 위협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곤 합니다. 바로, 눈이나 모래가 쌓여있는 길에서죠. 이런 길에서는 제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타이어가 노면과 닿는 시간이 길어야 합니다.

따라서 ABS처럼 휠을 굴려서 자세를 잡기보다는 오히려 락업이 걸린 상황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특정한 상황에서의 얘기입니다. 이를테면 코너가 아닌 도로여야 하는 식이죠.

하지만 최근 나오는 차는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합니다. ABS 를 완전히 끌 수 없어서 VDC 나, TCS를 끄고, ABS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눈길이나 모래길에서 조향보다 제동력에 무게를 뒀을 때 얘기입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ABS를 끌 필요가 없죠.

안전을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자동차에 달려 나오고 있습니다만 그 목적과 사용방법을 제대로 안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배려운전하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