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내 출시될 BMW X3 M, X4M… 어떤 타이어 장착될까
9월 국내 출시될 BMW X3 M, X4M… 어떤 타이어 장착될까
  • 박찬규 기자
  • 승인 2019.07.1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ichelin BMW X3 M /사진제공: 미쉐린

지난 6일 인제스피디움에서 국내 처음 모습을 드러낸 BMW의 X3 M과 X4 M. 오는 9월 국내 출시를 앞둔 고성능 다목적차다. 

새롭게 선보인 SAV 뉴 X3 M과 SAC 뉴 X4 M은 M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직렬 6기통 3.0리터 엔진을 탑재, 최고출력 480마력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와 맞물리는 변속기는 뛰어난 효율과 빠른 변속을 자랑하는 8단 자동 M 스텝트로닉(M Steptronic)이다. 

또한 BMW M만의 사륜구동기술인 ‘M xDrive’를 통해 안정적인 승차감은 물론 운전의 즐거움을 강조한 게 특징.   

BMW 코리아 M 클래스에서 X3M X4M 최초공개 /사진제공: BMW코리아

혹독한 주행환경에서 이런 고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초고성능타이어의 장착은 기본이다. BMW X3 M과 X4 M에는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4S(PS4S)가 21 인치 여름용 타이어로 장착된다. 

21인치 경합금 휠을 장착한 신형 BMW X3 M과 X4 M 컴피티션 모델에는 PS4S(전륜 255/40ZR21 102Y, 후륜 265/40ZR21 105Y)가 끼워진다. 복합 컴파운드를 사용한 비대칭 트레드 패턴과 강화된 아라미드 케이싱으로 뛰어난 접지력과 반응성, 제동력을 구현했다는 게 미쉐린의 주장. 이 타이어에는 공인된 BMW 부품임을 나타내는 스타 마크(*)가 표기된다.  

Michelin BMW X4 M /사진제공: 미쉐린

BMW M과 미쉐린은 오랜 기간 긴밀한 관계를 맺어 왔다. 두 회사가 함께 3년간 공동개발해 다른 M 모델들에도 미쉐린 타이어가 끼워진다. 이 과정에서 약 800개의 시제품 타이어와 1400개의 사전제작(Pre-Production) 타이어가 독일 뉘르부르크링(Nurburgring), 프랑스 미라마(Miramas)와 라두(Ladoux)의 테스트 트랙에서 품질을 검증했다. 

BMW M의 엔지니어들은 미쉐린에 마른노면 성능, 높은 접지력, 우수한 트랙 내구성 및 젖은 노면에서의 뛰어난 밸런스에 집중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쉐린은 BMW M이 가진 스포티한 핸들링 감각이 스티어링 휠에 잘 전달되도록 다듬었다. 

미쉐린은 전륜과 후륜 타이어 크기가 비슷하다는 점을 두고 타이어 트레드 패턴과 컴파운드 배합 만으로 차가 요구하는 특성을 잘 반영한 것이라고 자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